부산디지털대학교 상담심리학과

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BDU 검색
# 학과로드맵 # 국가자격증 # 창업 # 학과공지
검색닫기
전체메뉴

진로개발로드맵


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진학

졸업생 대학원 진학 수기

교육대학원에서 전문상담교사를
꿈꾸는 후배님을 위해

김계순(2013학번)

부산디지털대학교 상담심리학과는 저에게 중년 여성으로서 새로운 도전의 발판이었습니다. 학부를 졸업할 시점에 저는 많은 고민을 한 끝에 현재 시점보다 더 성장된 자아실현을 위해 대학원 진학을 선택했습니다.
현재 저는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에서 석사를 거쳐 박사과정에 재학 중입니다. 이렇게 여전히 배움의 길을 걷고 있으면서 청소년 위기 상담과 생명 존중 강사를 겸하고 있습니다. 만학도로서 석사 과정을 하면서 고생도 많이 했지만 배움이 직업으로 연결되어 자신의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년 반 동안 교육대학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과 현장에서 체험한 경험, 이 두 가지가 최상의 조합을 이룰 수 있어서 저는 감사함을 가질 수 있는 대학원 생활이었다고 자부합니다.
교육대학원 진학을 고민하고 있을 후배님들의 유익하고 후회 없는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여기에 대해 고민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교육대학원 진학은 인생의 중요한 선택
인생의 중요한 결정 중 하나가 될 수 있는 대학원 진학은 스스로의 진학 동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상담교사로서 전문성을 기르고 원하는 상담현장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만의 진학 동기가 명확해야 합니다.

교육대학원 진학을 위한 개인적인 준비
  • 교육대학원 진학을 결심했다면 대학원 입학 전형 시기를 잘 살펴보고 서류전형에 대한 준비는 기본입니다.
  • 자신의 학부 전공과 동일한 전공으로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학부에서 상담심리학과를 전공하셨다면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교육학과로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 진학하고자 하는 교육대학원을 정했다면 학업계획서(연구계획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자신이 지망하는 학문 분야에 대하여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가를 어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의 적성과 직업에 있어 본 과정이 연관성이 있음을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 입시 준비 전 내가 진학 하고자 하는 대학원의 해당학과 교수님과의 충분한 상담을 거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 면접 시 유의 사항도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것,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것들, 지원학과가 장래계획과 연관된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교육대학원 진학을 위한 개인적인 준비
스스로가 대학원 생활을 위하여 준비가 되어 있는 지 점검도 필수입니다. 대학원 과정은 많은 시간과 노력, 체력 그리고 많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심층적 연구과정에서 다양한 전문가들과의 인적 교류가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연구 외적인 부분도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 시간에 대한 많은 투자가 필요합니다. 대학원진학을 결정했다면 주변들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어야 합니다. 주변 사람들의 응원도 있지만, 부정적인 시선도 있다는 것도 알고 본인이 스트레스를 덜 받으면서 긴 시간을 버틸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을 위해 쉽지 않은 길을 선택하게 되실 후배님들!
대학원 과정이 여러분들의 인생 전반에 있어 최고의 선택이 되도록 만드십시오.
끝으로 후배님들보다 조금 먼저 시작한 저에게 항상 응원과 격려를 주시고
제 경험을 나눌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