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월 4일 누리스터디소식 ♡
*주제 : 성격심리학
*지도교수님 : 홍 영근 교수님
*발표자 : 김 소현 선생님
*일시장소 : 11월 4일(월요일) 오후7시 504호
<< 환경적 방략 2 >>
1강 조작적 조건형성(1)
♧ 조작적 조건형성
* 전통적 스키너 학파
>> 스키너(1904 ~1990)
>> 학습은 행동의 결과에 의해 일어남
>> 특정 행동의 결과가 긍정적이면 행동을 반복함
>> 결과가 부정적일 때 행동은 반복되지 않음
>> 행동을 이론적 구성개념으로 설명하는 것 거부
>> 행동과 행동에 영향을 주는 조건들간의 관계 찾음
* 반응행동과 조작행동의 성질
>> 반응행동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행동, 이미 존재하는 행동
ex) 동공확대, 눈 깜박임
>> 조작행동
유기체가 특정한 결과를 얻기 위해 하는 행동
ex) 김연아
☆ 반응행동 -> 반사 : 설명할수 있지만
조작향동 -> 학습 : 설명할수 없다.
* 강화
>> 강화 : 반응 뒤에 보상이 제공되어 반응 경향성이
증가하는 현상
>> 강화물 : 반응경향성을 증가시키는 사물이나 사건
Pigeon Ping Pong Clip
>> 정적강화 : 반응 후 정적자극을 주어 반응경향
높이는 것
>> 부적강화 : 반응 후 혐오자극이 사라져 반응경향
높이는 것
>> 정적-부적강화의 공통점 : 반응확률을 증가시킴
* 행동촉진
>> 촉진 : 행동을 수행하도록 말하거나 상기시킴
>> 용암 : 촉진이 점차 사라지는 것
Changing Behavior with Operant Conditioning
* 행동유발
>> 행동조성(Shaping) : 유기체가 목표행동을 하도록
점점 더 유사한 행동에 보상
Pigeon Turn
2강 조작적 조건형성(2), 사회학습이론(1)
♧ 조작적 조건형성
* 강화계획
>> 강화물을 제시하는 방법
>> 강화효과는 강화 시기와 방법에 따라 다양
>> 연속강화(100%강화)
>> 부분강화(간헐적 강화) - 시간, 반응수에 따라 네가지
ㆍ고정비율강화 계획
ㆍ변동비율강화계획
ㆍ고정간격강화계획
ㆍ변동간격강화계획
◇ 사회학습이론
* Albert Bandura (1925 ~) 91세
* 사회학습심리학자들은 세 가지에 주로 관심
1.어떤 과정을 통해 사회학습이 일어나는가?
2.누가 사회학습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
3.어떤 성격특성이 사회학습을 통해 형성되는가?
Children see, Childern Do. HIGH QUALITY
◇ 관찰학습
* 타인의 행동을 접한 결과 행동이 변화하는 과정
* 관찰학습의 네 단계
1.주의
2.파지(기억)
3.재현(생산)
4.동기화(수행)
[1] 주의과정
ㆍ단순한 노출로 주의가 일어나지 않음
ㆍ주의를 기울여야 함
< 주의에 영향을 주는 변인 >
¤ 모델의 특성 : 모델의 나이, 성별, 지위
¤ 학습자와 모델간의 유사성
¤ 유능성 : 연예인, 전문가
3강 사회학습이론(2)
♧ 초기사회학습이론
◇ 관찰학습(주의, 파지, 재현, 동기화)
[3] 재현과정
ㆍ심상 및 언어로 저장된 표상을 적절한 행동으로 전환
ㆍ연습을 통해 완숙한 수행가능
< 재현과정의 네가지 하위단계 >
ㆍ반응의 인지조직화
ㆍ반응시작
ㆍ반응조정
ㆍ반응정교화
[4] 동기과정
ㆍ학습(획득) 수행 구분
ㆍ학습한 모든 것을 수행하는 것 아님
ㆍ수행은 동기가 있어야 함
ㆍ적절한 동기가 수행을 일으킴
< Bandura의 보보인형연구 >
¤ 목적 : 관찰을 통해 학습이 일어나는가?
¤ 플라스틱 보보인형, 짧은 영화를 보여줌
¤ 여자 모델 연속 되는 네 가지 공격행동
< 관찰학습이 나타나는 다양한 영역 >
¤ 아동은 부모 행동을 관찰해서 학습
¤ 기술, 기준, 자기효능감, 자존감, 행동방식 등
¤ 기쁨/공포증의 정서 반응도 관찰학습
< 관찰자와 모델특성 >
¤ 모델의 특성에 따라 모방의 정도 다름
[ 잘 모방되는 모델의 특성 ]
1. 모델과 관찰자와의 유사성 : 여자, 남자, 나이 등
2. 한 사람의 행동보다 다수의 일관성 있는 행동 : 방뇨
3. 단일 모델의 일관성 있는 행동
4. 기술/판단력이 요구되는 과제에서 유능한 사람
♧ 문화적 성역할의 사회 환경
* 문화적 성역할의 사회학습
>> 남자와 여자의 성역할은 유전적으로 결정된 것일까?
남아 : 경쟁, 독립적 활동 좋아함
여아 : 양육, 공감, 협동을 좋아함
>> 학습원리들이 함께 작용
남아와 여아는 다른 강화를 받음
- 여아는 인형놀이, 남아는 전쟁놀이
유사성에 따른 관찰학습
- 여아는 엄마, 남아는 아빠의 행동 따라 함
■ 바움린드의 4가지 양육방식
Diana Baumrind (1927~2018) : 발달심리학자
양육방식의 차이 조사 (1967, 1971)
: 수용적 관심(수용), 엄격한 지도감독(통제)
♧ 양육방식
* 권위있는 양육방식
>> 수용 높고 통제 높음
일관성 있는 지시, 엄격한 통제, 충분한 설명
온정적, 귀납적, 처벌하지 않는 양육방식
>> 권위주의적 양육방식
수용 낮고, 통제 높음
일방적 명령, 설명, 설득 없음, 제한하고, 거부적
>> 지나치게 관대한 양육방식
수용 높고 통제 낮음
자율적으로 행동하도록 함
규칙이 없으며, 쉽게 아동의 요구를 들어줌
>> 무관심한 양육방식
수용 낮고, 통제 낮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