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상담과 심리치료
*지도교수님: 홍 영근
*발표자 : 서 순안님 (행동 치료)
*일시장소 : 10월 8일 (월요일) 오후7시 507호
태풍 콩레이가 획 쓸고 간 뒤 피해가 있어서 마음은 아프지만
파란 가을 하늘이 너무 예쁜 가을날, 학우님들의 예쁜 발걸음으로 누리의 장을 만들었습니다.
서 순안님은 행동치료에 대한 준비를 잘 해 오셔서 열 뛴 토론과 발표를 잘 해 주셨습니다.
교수님의 보충설명과 함께 감사에 박수를 힘차게 보내 드립니다.
귀한 시간을 내시어 참석해주신 모든 학우님께 감사를 표합니다.
수업내용
#행동치료
⋅행동은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실험심리학과 인간과 동물의 학습과정에 관한 연구결과에 뿌리를 두고 있다.
⋅행동결손, 과다행동 혹은 부적절한 행동으로 인한 장애를 겪고 있던 사람들에게 큰 효과를 발휘함
1.중심인물과 이론
-파블로프 : 자극반응조건화 핵심이론인 고전적 조건화로 행동치료의 산파 역할을 하였다.
*자극반응의 학습절차(개실험)
①처음에는 조건자극CS이 조건 반응CR을 유도 하지 못한다.
②무조건자극UCS이 무조건반응UCR을 이끌어낸다.
③조건자극CS과 무조건자극UCS이 연합하여 무조건 반응UCR을 유발한다.
④조건자극CS과 무조건자극UCS이 동시에 제시되거나
조건자극CS 무조건자극UCS 바로 뒤에 제시된다.
⑤조건자극CS과 무조건자극UCS이 반복적으로 제시된다.
⑥조건자극CS이 조건반응 CR을 유발한다.
-왓슨 : 자신의 아들 앨버트에게 적용하여 정서가 조건화에 의해 분석 될 수 있음을 입증함으로써 인간 연구에 대한 과학적 접근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공포조건화실험
①13개월 앨버트는 처음에 쥐와 편안하게 놀았다.
②흰쥐를 보기 직전에 큰소리가 제시되자 앨버트는 공포반응을 나타냈다.
③일주일동안 7차례 큰소리와 흰쥐를 연합시키자 ④앨버트는 쥐만 봐도 놀라서 울게 되었다.
-스키너 : 환경이 개인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조성하는가를 검증하여 조작적 조건화를 완성하였다.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에 선행되는 행동과 결과에 초점을 맞춘다.
①비둘기가 받는 음식의 양을 통제하고 비둘기가 쪼는 행동을 하도록 한다.
②적색등보다 청색 등을 선택적으로 강화하여 비둘기가 청색등을 쫄 수 있도록 학습시킨다.
-반두라 : 사회학습이론은 관찰이나 환경에 대한 지각을 통해 어떻게 학습이 일어나는가를 설명하기 위해 내적 혹은 인지과정을 다룸으로써 행동치료에서 사회인지이론의 체계를 구축하였다.
2. 인간관
-학습결과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
-학습 원리에 의해 행동 습득이 가능한 존재
-성격이 특성으로 구성된다고 볼 수 없는 존재
3. 핵심개념
⋅강화, 소거, 벌, 강화일정, 조형, 일반화, 변별, 유지,
관찰학습, 자기효율성
4. 상담목표 : 목표행동변화
5. 상담자역할: 학습 전문가, 자문가, 교사, 조언자,
강화자, 촉진자, 구체적 목표설정
6.상담과정: 상담관계 형성, 현재상태 파악,
문제행동 규명, 상담목표설정, 상담기법적용,
상담종결, 상담결과 평가
#다음 수업 계획
*10월15일: 유 은하님(인간중심치료)
*중간고사기간
*11월5일: 문 소영님(게슈탈트치료)
*11월12일: 정 원실님 (합리적 정서치료)
*11월 19일: 한 화숙님(현실치료)
*11월26일: 김 수현님 (인지치료)
*12월 3일: 박 양순님(교류분석)
상담과 심리치료 교안을 제본하기로 하였습니다.(유료입니다.)
귀하신 학우님 건강 챙기시고 많은 동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