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상담과 심리치료
*지도교수님: 홍 영근
*발표자 : 이 규희님(개인 심리학)
*일시장소 : 9월 17일 (월요일) 오후7시 506호
이 규희님은 아들러 개인심리학에 대한 준비를
잘 해 오셔서 발표를 잘 해 주셨습니다.
교수님의 보충설명과 함께 감사에 박수를
힘차게 보내 드립니다.
귀한 시간을 내시어 참석해주신 모든 학우님께 감사를 표합니다.
수업내용
#1.개인심리학
1.창설자: 아들러
2.인간관
-사회적 존재, 총체적존재, 창조적 존재, 주관적 존재
⋅성격에 대한 유전이나 환경의 영향 인정
⋅“유전과 환경은 집을 지을 때의 재료와 같다.
집을 짓는 것은 우리 자신이다.” → 창조적 힘 강조
1)열등감
⋅주관적, 상대적으로 자신이 부족하다고 평가
⋅열등감이 동기가 되어 완전과 성공, 우월을 추구
2)보상
⋅열등감과 함께 나타나는 것으로 열등감이 동기가
되어 부족함을 극복하려는 것
예)데모스테네스, 오스카 피스토리우스
3)열등감 콤플렉스
⋅열등하다고 느끼고 타인에게 보이지 않기 위해 회피
4)우월감 콤플렉스: 다른 사람들보다 우월하다는 태도
→오만, 과장, 자기중심적 대화
3.현실에 대한 주관적 지각
.현상학적 관점
⋅세계를 그대로 보는 것이 아니라, 주관적으로 보고 이해
예)개에 대한 관점
4..성격에 대한 총체론
1)내적 요인과 관련된 총체론
⋅개인은 분리될 수 없는 전체적 존재
2)외적 요인과 관련된 총체론
⋅환경을 고려하지 않으면 성격을 이해 할 수 없음
5..중요개념
1)목표지향적 행동
⋅인간은 삶의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목표가 행동 결정
⋅예)부자, 성직자, 교육자 사람은 정직하게 살아야 함
2)우월의 추구
⋅선천적
⋅모든 유기체의 유일한 동기, 행동하게 하는 힘
3)생활양식
⋅4-5세 경에 열등감, 우월의 추구 과정에서 형성
⋅성인기까지 지속
⋅행동의 기초
(1)생활양식 – 4가지 구성 요소
①자아개념
-나에 대한 생각 : 나는 ~하다. 좋은(나쁜)사람이다.
②자아이상
-나에 대한 생각 : 나는 ~해야 한다. 사랑(존경, 인정)받아야 한다.
③세계상
-세상에 대한 신념 : 인생은 고해다. 사람은 선하다.
④윤리적 확신
-선악에 대한 지침 : 정직해야 한다. 인사 잘해야 한다.
6.사회적 관심
1)사회적 관심과 활동성에 따른 4가지 생활양식
①지배형 : 지배적, 권위주의적, 독단적 ← 강압적 환경에서 양육
②기생형 : 의존적, 타인에게 기대고 받으려고 함 ← 과잉보호
③회피형 :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사람, 자신감 없음 ← 비난
④사회적으로 유용한 형 : 긍정적 태도의 성숙한 사람, 심리적으로
건강, 타인의 이익을 위해 활동, 협동
7..출생순위와 형제관계
(1)첫째 : 폐위된 왕
(2)둘째
첫째를 이기기 위한 노력
경쟁적인 사람, 혁명가
(3)중간
압박감, 삶은 불공정하다고 느낌
갈등이 많은 가족에서는 조정자
(4)막내
가장 많은 관심, 자신의 길을 가는 경향
(5)독자
맏이의 특징(높은 성취동기)
부모에게 의존적, 관심의 중심 추구
생활양식 형성 세상과 관계하는 방식에 큰 영향
8..상담과정
1)상담목표
(1)사회적 관심을 가지도록 함
(2)행동의 동기를 알도록 함
(3)개인의 책임강조
2)상담자의 역할
⋅문제의 발생
-잘못된 신념, 가치 등 → 내담자의 기본적 오류 발견, 수정
1)가족구성 : 초기 생활 탐색 → 내담자의 성격과 유래파악
2)초기회상 : 현재의 신념, 평가, 태도, 편견 등 반영
→ 생활양식 평가 → 상담목표 설정
#다음 수업 계획
*10월 1일: 이 미현님(실존치료)
*10월8일: 서 순안님(행동치료)
*10월15일: 유 은하님(인간중심치료)
*중간고사기간
*11월5일: 문 소영님(게슈탈트치료)
*11월12일: 정 원실님 (합리적 정서치료)
*11월 19일: 한 화숙님(현실치료)
*11월26일: 김 수현님 (인지치료)
*12월 3일: 박 양순님(교류분석)
상담과 심리치료 교안을 제본하기로 하였습니다.(유료입니다.)
귀하신 학우님
다가오는 추석 명절은 풍성한 추석 명절 되세요
건강하고 즐겁게 잘 보내시고 누리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