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상담과 심리치료
*지도교수님: 홍 영근
*발표자 : 홍 영근교수님(상담 이론)
*일시장소 : 9월 3일 (월요일) 오후7시 506호
선선한 바람 따라 가을은 우리 앞에 와 있습니다.
상큼 발랄한 향기와 열정이 가득찬 신. 편입생 학우님들과 함께 하는 누리의 장이 훈훈했습니다.
홍 영근 교수님께서 상담이란 정의와 이론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온라인상과 오프라인 병행으로 강의 해 주셨습니다.
감사에 박수를 힘차게 보내 드립니다.
귀한 시간을 내시어 참석해주신 모든 학우님께 감사를 표합니다.
신 편입생 학우님 다시 한 번 환영합니다.
수업내용
#1. 상담의 정의
⋅상담(相談). Counseling
⋅치료자와 안전한 관계에서 자아의 구조가 이완되어 부정했던 경험을
자각하고 새로운 자아로 통합하는 과정(Rogers, 1951)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대면 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 장호, 1982)
2. 상담의 세 측면
⋅상담자, 내담자, 상담이 진행되는 방식의 세 측면
>상담자: 전문적인 자질과 인간적인 자질
>내담자: 심리적 문제의 유형 구분
>상담관계: 질적인 측면과 형식적인 측면
3.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1)상담이론에 관한 이해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관점이 있음
(성선설, 성악설, 선천, 후천, 등)
-이상행동과 정신병리 발달과정에 대한 내용포함
-변화를 일으키는 방법에 관한 내용 포함(치료방법)
(1)정신분석적 치료(Freud)
-문제: 무의식화 된 외상경험
-문제 해결: 의식화 (자유연상, 꿈 분석, 전이분석 등)
(2)아들러학파 치료(Adler)
-문제: 열등감, 잘 못된 생활양식
-문제 해결: 사회적 관심, 생활양식 수정
(3)실존치료( victor Frankl)
-문제: 고립, 소외, 무의미, 신경증적 불안
-문제해결: 자기인식능력, 지유와 책임, 실존적 불안, 죽음에 대한 인식
(4)인간중심치료(Carl Rogers)
-문제: 실제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와 불일치, 가치의조건
-문제해결: 일치성(진솔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5)형태치료(Fritz Pearls)
-문제: 미결감정(과거의 해결되지 않은 감정)
-문제해결 인식, 표현
(6)현실치료(William Glasser)
-문제: 잘 못된 선택(우울을 선택)
-문제해결: 올바른 선택 WDEP
(7)행동치료(Pavlov, Skinner, Bandura)
-문제: 부적절한 것들의 연합, 강화, 관찰
-문제해결: 체계적 둔감법, 홍수법, 토근 경제, 관찰 등
(8)인지행동치료(Beck, Ellis)
-문제 : 비합리적 사고(인지삼제) 역기능적 신념
-문제 해결: 합리적 사고 논박(증거, 논리, 도움 되는가?)
(9)의사교류분석(Eric Bern)
-문제: 자아의 상태, 교류(금지와 초기결정)
-문제해결: 구조 분석 교류분석 재결정
(10)해결중심 단기치료(드 세이자 인수 김 버그)
-문제: 문제보다 해결방법에 초점
-문제해결: 질문(예외질문, 기적질문, 대처질문 등)
(11)여성주의 치료, 이야기치료
2)상담의 기본적 기법 :경청, 공감, 반영 등
3)각 이론의 상담기법을 사용함
4)상담 진행과정: 초기, 중기, 종결단계
5)치료자의 자질
-치료자와 내담자의 적합성은 개별적임
-치료자의 심리적 건강과 기술, 타인을 돕고자 하는 성실한 관심이 선행변인
#상담과 심리치료 교안을 제본하기로 하였습니다.(유료입니다.)
귀하신 학우님 많은 동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