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월12일 스터디 모임후기 >
■일시: 2024년11월12일 오후7시~8시30분
■장소 :601호
■내용
-K-WAIS-4 (성인용) 조별 검사실시
-2인1조 시행
-K-WAIS-4 구성
▶언어 이해 지표<어휘.유추.정보.패턴추론>
언어 이해와 표현 능력을 평가하여 개인의 언어적 지능을 판단합니다. 이를 통해 언어 이해 능력과 어휘력.추론력.상식.상황 이해능력 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지각 추론 지표<도형.행열.픽처 완성>
시각적 추상화.공간적 사고.논리적 추론 능력을 평가하여 개인의 시각적 지능을 판단합니다
이를 통해 시각적 추론력,공간 지각 능력, 패턴 인식 능력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작업 기억 지표<숫자 역순 기역,숫자 순서 기억,작업 기억 부분>
개인의 작업 기억 능력과 숫자 시퀸스 기억, 순서 기억, 간단한 계산 능력을 평가. 이를 통해 개인의 작업기억 성능을 평가할수 있고 작업 기억은 정보의 유지와 조작에 관련된 인지 능력으로 학습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처리 속도 지표<신호 처리,기호 처리부분>
개인의 정보 처리 속도, 집중력,반은 속도를 평가합니다
개인의 처리 속도 능력을 평가할 수 있으며 처리 소고든 일상생활에서 정보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감
개별조로 지능검사를 처음 접하면서 지침서와 소도구를 번갈아 가면 검사 실시를 직접 시연해서 보니, K-WPPIS<유아지능검사>와 또 다른 경험을 하였습니다.
검사 실시 때마다 느끼는 부분은 실시 지침서를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과 도구를 자주 실시해서 익숙함을 가질수 있는 기회가 있는 저희 심리치료학과의 특화에 더욱더 감사합니다
금일은 조별로 소검사를 진행하면서 다 하지 못한 부분은 다음주에 최종 마무리 하는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환절기 감기조심하시고~~ 다음 스터디에서 더 건강한 모습으로 뵙겠습니
심리치료학과 심리평가스터디 파이팅!!^^
<스터디 대표 박O미>
행복한 시간 보내고 왔습니다 ^^
아동 검사보다 좀 더 조심스럽게 다가가게되는 듯 했어요
실제로 하듯이 표정변화없이 해보려고 하니 어렵더군요
정말 여러번의 연습이 내 것으로 만드는 길인 듯 합니다
뜻깊은 시간 감사합니다
특히 이번에는 스터디 임원진들도 함께 앉아하셔서
더욱 좋았던 시간이었던 듯~<박O인>
지침서를 꼼꼼히 읽으며 연습해볼 수 있는 시간이여서
너무 귀하고 감사한 시간이였습니다~^^
미리 실습해보는 느낌이 들어서 너무 좋았고
숙지를 해야하는 부분을 함께 나누며
머리도 쥐어 뜯어보고 웃기도 웃으며
편하게 연습해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았네요 ^^
이렇게 뜻깊은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해주신 분들 모두 감사해요! <강O희>
주말임에도 개인 시간를 기꺼이 할애해서 준비해주신 스터디장님과 3학년 대표님의 노고로 탄생한 지침서와 평가도구가 있어서 어제 귀한 경험 했습니다. 심치과를 위해 수고를 마다하지 않으시는 학우님들을 보며 많이 배우며 늘 감사한 마음입니다♡<이O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