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디지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BDU 검색
# 국제자격증 # 국가자격증 # 학과로드맵 # 취업게시판
검색닫기
전체메뉴

교육과정


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교과목개요

컴퓨터공학개론(1-1)

컴퓨터의 등장배경 및 발달역사, 컴퓨터구조, 데이터구조,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프로그래밍 언어, 정보통신과 네트웤, 멀티미디어 등 컴퓨터와 관련된 전반적인 이해와 다양한 응용 분야를 파악한다.

디지털공학(1-1)

디지털회로 설계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을 함양하고, 이론에 기반하여 디지털회로를 설계하고, 동작특성을 시뮬레이션 하여 실제 구현하는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

이산수학(1-2)

이산수학의 특성을 공부하며, 이를 확장 컴퓨터과학과 수학과의 관계를 이해하며, 실제문제의 수학적 적용을 위한 기본개념을 소개한다.

창의적문제해결(1-2)

최근 공학적 사고에 기반한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창의적인 발상법, 체계적인 창의공학설계 프로세서, 다양한 프로젝트 관련 사항들을 중심으로 각종 도구를 활용한 창의적 해결과정을 학습한다.

컴퓨터구조(2-1)

컴퓨터의 기본적인 구성 및 설계에 대한 개념과 기법을 소개하고, 자료의 표현, 연산, 인스트럭션과 주소 지정 방식, 인스트럭션의 수행과 제어, 레지스터의 기능과 전송 등의 연산 장치, 제어장치, 기억장치, 입출력 장치의 기본 기능과 구조를 학습한다.

자료구조(2-1)

프로그래밍의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자료구조에 대하여 논의하고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익힌다.

컴퓨터네트워크(2-1)

컴퓨터 네트워크 및 인터넷의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기술을 학습한다. 데이터통신 기초기술, OSI 및 TCP/IP 프로토콜, LAN/WAN 기술을 습득한다.

프로그래밍입문(2-1)

컴퓨터공학 분야의 기본 원리들과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위해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방법을 학습한다. 여러가지 응용분야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인 Python의 기본을 습득하고 실제로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2-2)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및 관리를 위한 기본개념을 익히고, 데이터베이스의 설계형태, 언어 및 시스템 구현방법을 학습한다. 설계된 데이터베이스를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 저장하고 관리, 질의하는 방법 등을 다룬다.

운영체제(2-2)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소프트웨어이다. 운영체제의 정의와 필요성에 대한 기본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컴퓨터 시스템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여러 가지 기법들에 대해 학습한다.

소프트웨어공학(2-2)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론을 학습함으로써 적은 비용으로 품질 좋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과 대형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팅사고와이해(2-2)

컴퓨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구성하고 모형화하며 해결책을 도출하는 과정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컴퓨팅 사고기반 문제 유형 사례별로 컴퓨티 사고요소 및 적용 과정을 이해한다.

인공지능의 이해와 융합(3-1)

인공지능의 기본 지식 과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활용되는 인공지능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AI 서비스(3-1)

클라우드 환경을 이해하기 위하여 내부 매커니즘과, 네트워크, 모델에 대해 학습하고 클라우드 컴퓨팅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클라우드 아키텍처에 대한 이해를 를 목적으로 한다.

AI 개발을 위한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3-1)

수작업이 불가능한 방대한 규모의 데이터를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효율적이고 빠르게 처리 및 분석하고자 하며, 최종적으로는 AI 개발 및 데이터 사이언스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문제해결, 데이터 공정 능력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소프트웨어개발실습(3-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를 중심으로 중심으로 클래스, 객체 및 메소드 등 기본 자바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파이썬 기반의 AI 프로그래밍(3-2)

최소한의 프로그래밍과 라이브러리 도구를 활용하여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인공지능의 주요 개념을 학습하고자 하며, 최종적으로 학습된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지식을 기반으로 데이터 분류, 예측, 분석을 위한 학습 모델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및 활용(3-2)

AWS를 활용하여 인프라 구축, 네트워크, 보안, 운용 등 AWS 관련의 전반적인 지식 습득과 자체 데이터센터를 구축 및 서버를 관리하기 위한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개발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3-2)

인간과 컴퓨터간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에 대한 과거의 노력과 현재의 기술, 미래의 비전에 대해서 살펴보고, 상호작용의 구성요소와 조건, 프로세스 및 방법 등을 사례중심으로 학습한다.

웹프로그래밍(3-2)

소프트웨어 분야 중 하나인 스마트웹을 개발하기 위한 필수 기술인 HTML과 자바스크립트 언어에 대하여 학습한다.

소프트웨어분석및설계(4-1)

소프트웨어 분석 및 모델링을 위한 기법에 대해 배우게 되며 이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과 도구 활용 능력을 학습한다.

AI프레임워크 활용 및 응용(4-1)

높은 성능을 가진 인공신경망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텐서플로우 및 케라스 등의 전문 프레임 워크를 사용해야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실제 인공지능 개발 환경 업무에 적용 가능한 AI 프레임워크 기반의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지식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클라우드 기반의 AI 서비스 개발(4-2)

AWS가 제공하는 딥러닝 플랫폼들의 개념과 활용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실제 클라우드 기반의 인공지능 서비스 활용을 목적으로 한다.

빅데이터프로세싱(4-2)

소셜 미디어 데이터 등 비정형데이터가 대량으로 생성되는 추세에 따라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 및 처리하는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관련 도구인 하둡, NoSQL 등의 원리와 관련 프로그래밍 방법을 학습한다.

신기술세미나(4-2)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다양한 IT 트랜드를 사례중심으로 세미나를 통해 이해하고, 전공기초, 심화, 응용과정을 종합적으로 적용하여 학생 스스로가 문제를 생성하고 이를 해결한다. 최종 결과물로써, 졸업논문이나 졸업프로젝트를 수행하거나, 자격증 취득을 통해 그동안 학생들이 노력한 결과에 대하여 평가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