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디지털대학교 시각미디어디자인학과
본문 바로가기

logo 시각미디어디자인학과

BDU 검색
# 교육과정로드맵 # 강좌체험 # 시각디자인(산업)기사 # 컬러리스트(산업)기사
검색닫기
사이트맵 아이콘

교육과정


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교과안내

1학년
디자인 인문학(Humanities of the Design)
  • 산업으로 받아들여졌던 기업 중심의 디자인에서 벗어나 인간의 가치 탐구와 표현활동을 통해 디자인의 역할과 범위를 모색해 본다.
디자인사고와 창의성(Design Thinking and Creativity)
  • 디자인 사고를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는 창의성에 대한 기초체력을 함양한다.
미디어와 문화콘텐츠(Media and Culture Contents)
  • 소통의 중심도구인 미디어의 발전과정을 숙지하며 시대별 문화콘텐츠를 이해한다. 그리고 감성, 정보사회에서의 문화 가치를 판단하고 해석하여 디자이너로서 올바른 문화관을 갖도록 한다.
현대디자인론(Modern Design Theory)
  • 현대디자인의 흐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이슈와 현대디자인의 발전에 기여한 나라의 사회적 배경과 환경적 상황을 이해하며 디자인의 발전과정을 학습한다.
2학년
일러스트레이터 기초실무(Basic Practice for Illustrator)
  • 사물의 관찰을 통해 그 시각적 표현방법을 모색하고, 그래픽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색상, 형태, 질감, 구조 등 다양한 요소를 묘사하게 함으로써 창의적으로 사물을 표현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시킨다.
디자인프로세스 이해(Understanding the Design Process)
  • 주제와 콘셉트에 적합하며, 클라이언트의 비즈니스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디자인방법론을 학습하고, 이것의 이해를 바탕으로 객관적이며 효과적인 결과물을 도출하고 홍보하는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하여 종합적인 사고를 배양한다.
색채디자인(Color Design)
  • 심리현상인 색은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경험하고 있지만, 공기처럼 당연하게 여기고 만다. 색채의 기본개념을 정립하고 색채의 속성을 과학적, 심리학적, 디자인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살펴보면서 색채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색 감각을 익히고 색채감성 표현능력을 배양한다.
포토샵 기초실무(Basic Practice for Photoshop)
  • 포토샵 프로그램의 기본속성을 이해한 후 사진 보정, 사진 합성 등 이미지 소스의 수정·제작 훈련을 통해 광고와 출판, 앱 디자인, UX/UI, 영상 제작 등 모든 디자인의 기초가 되는 표현역량을 배양한다.
디자인 리서치(Design Research)
  •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능성에 대해 사용자와 시장 환경의 여러 가지 측면을 조사함으로써 좋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기초역량을 함양한다.
편집디자인(Editorial Design)
  • 편집디자인의 레이아웃과 구성요소의 특징을 학습하고, 주제에 따른 다양한 제작 방법과 편집디자인 트랜드에 대해 학습한다.
커뮤니케이션 디자인(Communication Desig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은 정보와 메시지를 시각적 언어로 소통하는 디자인으로 콘텐츠의 스토리 명확히 전달하기 위한 시각 요소별 특징과 매체 특성에 따른 시각 요소 사용 방법을 학습한다.
3학년
SNS콘텐츠 기획(SNS Contents Planning)
  • 재미있고 유익한 콘텐츠로 공감을 부르고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콘텐츠 기획의 요소를 파악하고 실제 기획을 진행하며 자신만의 기획 방법을 습득한다.
영상편집 디자인(Video Editing Design)
  • 적은 비용으로 많은 사람에게 노출할 수 있는 SNS동영상 홍보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동영상 제작과정을 학습하고 실제 영상을 제작해본다.
아이덴티티 디자인(Identity Design)
  • 아이덴티티는 그 대상이 되는 브랜드와 서비스 등이 가지는 고유의 상징성을 시각적으로 전환하여 소비자들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수단임을 공감하며, 사례와 분석을 통한 아이덴티티의 실체에 대해 학습한다.
UX/UI디자인(UX/UI Design)
  •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경험디자인 설계(UX)와 사용목적과 방법에 따라 달라지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디자인(UI)의 기초를 학습한다.
SNS콘텐츠 제작(Creating SNS Content)
  • 메시지를 명확히 전달하기 위한 SNS콘텐츠 제작의 기본요소를 숙지하고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친절하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소셜미디어 브랜딩(Social Media Branding)
  • 소셜미디어에 기반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매체의 활용에 따른 효과적인 브랜딩에 대해 학습한다.
디지털 디자인마케팅(Digital Design Marketing)
  • 디자인 마케팅의 원리를 이해하고, 디지털 환경에서의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프리젠테이션 기법(Presentation Skills)
  • 프리젠테이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구체화된 아이디어를 최종적으로 제시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하고 효과적인 기법을 익힌다.
4학년
셀프브랜딩 기획(Self-branding Planning)
  • 브랜드의 확장 영역인 셀프브랜딩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다양한 기법과 스토리 연결을 통한 셀프브랜딩 기획에 대해 학습한다.
VMD디자인(VMD Design)
  • 전시디자인의 이해를 바탕으로 콘텐츠 브랜드와 컨셉에 맞게 기획하고 디스플레이(연출)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셀프브랜딩 응용(Self-branding Applicaitons)
  • 브랜드의 확장 영역인 셀프브랜딩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다양한 기법과 스토리 연결을 통한 셀프브랜딩 기획에 대해 학습한다.
디자인 창업실무
  • 디자인의 수요가 다양하게 발전함에 따라 디자인 사고와 마케팅 전략에 따른 창업 실무에 대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