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디지털대학교 노인복지학과

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BDU 검색
# 사회복지현장실습 # 국가자격증 # 진로설계모형 # 학과활동
검색닫기
전체메뉴

교육과정


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교과목개요

학년별 교과목개요

학년별 교과목개요 - 1,2,3,4학년 교과목 구분
학년 교과목개요
1학년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3)

사회복지학의 기초지식을 구하려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의 개념, 구성, 발달과정 등의 이해를 시도하고 사회복지의 실천방법, 사회복지의 정책적 접근, 그리고 사회복지 실천분야를 중심으로 한 통합적 접근과 당면하고 있는 사회복지의 과제를 검토하고 사회복지의 전망을 조명해 본다.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3)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하며, 사회복지가 어떻게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가를 알아본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3)

사회의 테두리를 떼어낼 수 없는 환경속의 인간(person in environment)으로서 인간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성장과 발달과정, 인간의 성격형성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배우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상호작용의 이해를 위하여 체계론적 접근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노노케어서비스제대로알기 (Intruduction to Care Service) (3)

본 교과목은 노노케어 서비스에 대한 기본 이해와 더불어 관련법과 제도, 케어서비스 제공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소양과 케어서비스 직무의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케어서비스 기본직무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2학년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3)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the Aged) (3)

노화에 따른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의 변화와 노인의 특성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3)

정신건강의 중요성과 의미, 정신건강을 증진하는 요인, 정신적 문제의 해결에 대한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건강한 정신을 갖추고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자원봉사관리론 (Volunteer Management) (3)

사회복지현장의 자원봉사관리자로서의 역할과 자세에 대해 이해하고, 자원봉사 프로그램 기획과정에서부터 평가 단계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별 이론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3)

사회복지 전달체계와 조직화를 이해한 후에 사회복지 조직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고 익힌다.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Social Welfare law) (3)

사회복지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어지는가를 이해함으로서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School Social Values and Ethics) (3)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학에 대해 강의하고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심리적 갈등상황을 소개하여 실천현장에서 직․간접으로 개입할 때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논점에 대해 논의하고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적합한 자신들의 가치관과 윤리관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한다.

시니어상담 (Senior Counseling) (3)

시니어(노인)들이 가지고 있는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시니어가 시니어를 위한 상담이론과 기법을 통하여 시니어상담전문가 양성을 위한 기초과목을 학습함으로써 시니어상담자 자질을 배양한다.

3학년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3)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서 지역사회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3)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정책과 관련한 각종 이데올로기와 국가별 사회복지정책을 학습하며, 사회복지정책의 집행과정과 정책의 내용 및 효과 등의 분석을 위한 정책분석틀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한국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분석능력을 키운다.

케어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Care Practice) (3)

케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각종 지식과 이론의 습득과 사회복지 현장에 직접 적용하기 위한 정확한 방법과 기술에 대한 능력을 배양한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3)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기획, 운영관리, 평가과정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보다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disabled) (3)

장애문제에 대한 이해, 장애인을 위한 정책과 제도 및 사회적 서비스 등을 학습하고, 장애인 문제와 장애인 복지에 관한 제반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가족복지론 (Family Social Welfare) (3)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전달 과정에 등에 대한 실제적 이해를 기반으로 다양한 수준의 가족복지 방법들을 소개하며, 문제해결의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가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개입하는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가족문제에 대한 사정, 개입과정, 이에 따른 가족복지 실천관점에 대해 연구한다.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3)

장기적이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개인들의 기능과 안녕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인을 둘러싼 공식적, 비공식적 지원과 활동을 조직하고 조정하며 유지하는 등과 같은 각종 사회사업적 관리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3)

과학적 방법으로서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을 배우며,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 절차인 조사문제 선정에서부터 자료수집 및 자료 분석에 이르기까지 이에 따른 기본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4학년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3)

개인,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elfare Practicum) (3)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학생들을 배치하여 실제로 사회복지기관에서 교육을 받도록 하여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도록 한다.

노후생애설계 이해 (Introduction to elderly life management) (3)

급속한 고령화 사회로의 전환에 따른 각종 사회문제 대처 및 개인적 노후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통합적 측면에서 노후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동시에 생애주기에 따른 성공적인 노후생애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사회보장론 (Social Security) (3)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보장의 개념과 역사를 알아보고 선진국과 한국의 다양한 사회보장제도의 내용들에 대해 파악하고 사회보장제도가 미치는 효과를 국민경제, 고용, 가족 차원에서 알아본다.

치매노인의 이해와 케어 (Care management for the elderly with dementia) (3)

치매에 관한 다분야의 전문지식과 케어기술을 습득시켜 케어매니저와 케어자, 치매가족들이 치매대상자의 문제행동 및 심리증상 등에 직접 대응할 수 있는 실천 지식의 학습을 지원하고 치매를 사전에 예방하고 관리하는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실천적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요양급여 심사청구 (Medical care benefit review claim) (3)

요양급여의 청구에 대한 기초의학을 토대로 진료기록을 해석한 후 국민건강보험의 적정요양급여규칙에 근거하여 진료수가산정방법 및 지침, 진료수가.약가.재료대 등을 토대로 각종 심사기준과 유권해석을 검토한 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 청구하는 이론 및 지식을 습득한다.